devops

Cardano Rewards Mechanisms(보상 원리) 본문

Cardano

Cardano Rewards Mechanisms(보상 원리)

vata500 2024. 3. 26. 22:49
반응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보상 메커니즘이라 생각한다.

카르다노는 Proof of Stake 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보상 매커니즘을 적절히 유지하기 위해 $ADA 의 인플레이션, Pledge, 최대 스테이킹 지분을 조절할 수 있는 포화도(k), Treasury 배분 정도 등 여러 파라미터가 사용된다. 

스테이킹 풀이 블록을 생성해서 받은 보상은 위와같은 로직으로 이루어진다. 이 글에서 살펴볼 것은 아래와 같이 보상에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로 결정되는 요소들이다.

  • ADA Reserve
  • ADA Treasury
  • Pldege Influence Factor
  • Stake Pool Saturation

스테이킹 풀에 분배되는 보상의 원천은 위와 같이 트랜잭션 수수료(Transaction fee)와 ADA 리저브로부터 제공된다.

트랜잭션은 수수료는 말그대로, 유저들이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 실행에 지불하는 수수료다. ADA 리저브는 새로운 ADA가 유통되는 예비금이다. 이는 카르다노의 통화 정책(Monetary Policy)을 통해서 결정된다.

The Cardano Monetary Policy

카르다노 내에서 ADA의 발행과, 배포 관리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규칙이다. ADA의 총 공급량과 리저브에서 새 ADA가 방출되는 비율과 Treasury와 수수료 징수 및 스테이킹 보상 메커니즘과 같은 측면이 포함된다.

Initail Supply of ADA

카르다노의 총 발행량은 450억 개로 그 이상 발행되지 않는다. 리저브에 있는 ADA가 모두 유통되면 새로운 ADA가 생성될 수 없다. 이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보상을 위해 유통량은 늘어나지만 수량에 제한이 있다.

ADA는 2015년 10월부터 2017년 1월까지 4단계에 걸쳐 아시아에서 배포되었고, 퍼블릭 세일 기간 동안 57.5%가 판매되었다. Cardano Foundation 1.4%, IOHK 5.5%, Emurgo 4.6%가 분배되었고, 나머지 30.9%는 리저브에 투입되었다.

리저브에 투입된 수량은 약 140억 개의 ADA이다. 메인넷 출시후 보상이 시작되었고, 시대가 전환되는 사이에 점차적으로 고갈되어 23년 11월에는 86억 6천만 개의 ADA가 남아있었다.

ADA Reserve x Transaction fee

인플레이션은 매개변수 p에 의해서 결정된다. 현재 0.3%로 설정되어 있으며, 매 에포크마다 리저브에서 0.3%가 virtual pot에 지급된다.

https://beta.explorer.cardano.org/en/protocol-parameters/

징수되는 트랜잭션 수수료는 매번 다를 수 있는데, 카르다노 네트워크의 사용자가 많을수록 당연히 더 많은 수수료가 징수된다.

The Cardano Treasury

ADA Treasury는 카르다노 네트워크의 개발 및 운영에 사용되는 펀드로, 트랜잭션 수수료의 일정비율로 자금을 조달한다.

https://beta.explorer.cardano.org/en/protocol-parameters/

여기서 T 매개변수가 Treasury에 지급되는 Virtual Pot의 ADA 비율이 결정된다. 현재 T 매개변수는 20%로 설정되어 있어, 나머지 80%가 스테이킹 보상으로 분배된다.  

카르다노 개발자의 마케팅과 운영, 급여 등의 비용으로 사용되며, 구체적인 자금 사용은 Voltaire 시대 이후부터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서 투표로 결정된다.

https://projectcatalyst.io/funds

현재 카르다노의 주요 프로젝트를을 지원하는 Project Catalyst 프로그램은 이 카르다노 Treasury의 자금으로 지원된다.

Pledge Influence Factor

Pledge는 스테이크 풀에 담보되는 일정량의 ADA다. 이 담보인 Pledge는 필수는 아니지만, 담보된 ADA가 많을수록 지급되는 보상도 높아지기 때문에, 스테이커들 입장에선 풀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https://beta.explorer.cardano.org/en/protocol-parameters/

a0 이라는 매개변수가 이 Pledge의 영향력을 정의한다. 현재 30%로 정해져 있다.

Stake Pool Saturation

스테이크 풀에 네트워크의 이상보다 더 많은 지분이 위임되었을 경우를 대비해 사용되는 것으로, 파라미터 k는 이상적인 스테이킹 풀의 수를 정의한다. 현재 500으로 설정되어 있다.

https://beta.explorer.cardano.org/en/protocol-parameters/

Saturation 메커니즘은 위임자가 다른 스테이크 풀에 위임하도록 장려하여 지분의 중앙 집중화를 방지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결국 파라미터 k는 ADA 스테이커와 스테이킹 풀 운영자 모두에게 이익을 보호하고, 특정 단일 풀이 지나치게 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https://forum.cardano.org/t/k-150-500-1000-visualized/41984

k가 500일 경우, 단일 풀은 최대 6,400만 ADA를 스테이킹할 수 있다. 그 이상이 위임될 경우 ROS는 위 파란색 곡선과 같이 빠르게 감소하여, 풀의 보상이 줄어든다.


Protocol Parameters

https://beta.explorer.cardano.org/en/protocol-parameters/

 

위 파라미터들에 의해서 풀에 지급되는 보상량이 결정되고, 풀의 고정 수수료(epoch fee)와 가변 수수료(variable fee)에 따라서 수수료가 징수되고 최종적으로 스테이커에게 지불되는 스테이킹 보상이 결정된다.

https://pooltool.io/pool/bf7908ea0ef61c441e4dca0e756f335c33459bb8f2779cb8f6caf8eb/epochs

위 pooltool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해당 수수료의 고정량과 비율은 직접 explorer를 통해서 확인해야 한다. 결국, 프로토콜에서 결정하는 파라미터와, 스테이킹 풀 운영자의 수수료에 의해서 최종 보상이 결정된다.

참고로 카르다노의 볼테르 시대 이후부터는 거버넌스에 의해 프로토콜 파라미터들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런 리워드 메커니즘도 사실상 탈중앙화되어 결정된다고 보면 된다.


https://www.moonpay.com/learn/cryptocurrency/what-is-cardano

https://docs.cardano.org/explore-cardano/monetary-policy/

https://cexplorer.io/article/understanding-cardano-monetary-policy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