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Cardano의 Layer2, Leviathan 백서 v1 정리 및 요약 본문

Cardano

Cardano의 Layer2, Leviathan 백서 v1 정리 및 요약

vata500 2024. 1. 9. 19:28
반응형

v1.1이 곧 나온다고 하지만, 먼저 v1을 번역해서 Leviathan이 어떤 구조의 Layer2인지 확인하여 정리해보려고 한다. 내용이 좀 투박해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내용이 세부적으로 설명되지 않았기에 의역을 덧붙였다. (저자의 의도와 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간단히 요약하자면,

Leviathan

Cardano의 처리량과, 최종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발된 Cardano Layer2다. Cardano 네트워크의 컨펌을 기다리지 않고 여러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 있는 중앙화된 Sequencer를 통해서 실행된다.

순차적으로 연결된 트랜잭션에 작동하는 것으로, 비용과 공간 측면에서 비용이 많이 든다. zk롤업을 구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시퀀서는 tx를 큐에 추가하기 위해서 tx에 대한 컨트롤 권한이 필요하다.

시퀀서의 악의적인 행위 혹은 해킹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유저의 자금을 더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White Paper v1

Abstract

Leviathan은 스케일링 프로토콜로, 카르다노의 결제 레이어에서 Liveness와 결정론적 트랜잭션의 독점적인 state 접근으로 처리량의 증가와 즉각적인 최종성 거래 레이어의 역할을 담당한다.

Hydra 솔루션은 단일 참가자의 가정이 위반되면 기본 레이어와의 등가성이 깨지게 되지만, Leviathan은 모든 시간에 걸쳐 기본 계층과 동등하게 유지된다. 이는 L1의 규칙에 따라 완전히 내장된 executtion 레이어로, 최악의 경우엔 정지가 가능하다.

Introduction

결정론적 트랜잭션은 입력 상태가 변경되면 무효가된다. 외부의 유저 정의 검증 규칙을 실행하는 VM이 있는 경우, 그 VM의 결과도 입력 상태에 의해 유일하게 정의되어야한다.

특히, 결정적 검증은 트랜잭션이 만들어지고 서명된 시점과 블록에 포함되는 사이에 추가 입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Guaranteed된 트랜잭션은 결정적이며, 변경되거나 무효가 될 수 있는 입력이 없는 트랜잭션이다. 이것은 시간 기반의 유효성 범위에 완전히 독립적이며, 입력에 대한 지출 권한의 독점성을 보장한다. Guaranteed 트랜잭션은 원장의 liveness 가정하에 즉각적인 최종성을 가지며, 결제 레이어의 throught 병목 없이 상태 변경의 체인을 구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네트워크가 이 트랜잭션을 업데이트나 기타 동적 프로세스를 통해 무효화하지 않는 한, 이 시퀀스가 유한하다면, 아무리 길더라도 유도 과정을 통해 이 최종성을 주장할 수 있으며, 이 시퀀스를 Leviathan 체인 확장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Implementation

Guaranteed 트랜잭션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유저를 액션으로 부터 분리해야한다. 유저를 트랜잭션의 결정적인 특성으로부터 분리시켜야한다. 일반적인 순차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한다.

참여자의 토큰이 Guaranteed  트랜잭션 체인에서 소비되기 위해선, 그들의 서명과 의도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여 유저 대신 트랜잭션을 만들 수 있는 Account Abstraction Layer 구축해야한다.

네트워크는 구현에 따라 중단될 수 있으나, 전통적인 롤업과는 다르게 사기 증명이나 다중 서명 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Leviathan의 문제는 L1 트랜잭션을 직접 활용하기 때문에 더 높은 보안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대가로, Leviathan 운영자는 보상을 얻디 못하며, 데이터 압축도 불가능하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롤업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Account Abstraction

시퀀서는 유저로부터 메시지를 받아, L1 트랜잭션 생성을 완전히 컨트롤할 수 있어야한다. 유저의 자금을 보유하는 Account가 필요하며, 그들이 만들고자 하는 트랜잭션 종류를 네트워크에 전달할 수 있어야한다. 그래서 시퀀서를 신뢰할 수 있어야한다. 

Leviathan의 우려사항은 어떠한 혜택(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영지식 증명 기술을 사용하여 Account Layer를 구축하고, ZK 롤업의 이미지로 만들어 수정될 수 있다.

Sequencer Network

Guaranteed 트랜잭션을 추상적 개념으로 구현하는 핵심은 시퀀서에 있다. 시퀀서는 블록을 선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이드체인이다.

시퀀서 네트워크의 분산화는 다른 롤업 시퀀서가 직면한 도전과 같다. 많은 프로토콜들이 중앙화된 상태에서 분산화된 네트워크로 전환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GitHub - OptimFinance/public-documents

Contribute to OptimFinance/public-document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