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AWS Instance 구입 옵션과 Instance Root Volume 본문

DevOps/AWS

AWS Instance 구입 옵션과 Instance Root Volume

vata500 2022. 5. 19. 12:34
반응형

AWS Instance 구입 옵션

On-Demand

장기 약정 없이 초 단위로 컴퓨팅 용량을 구입할 수 있다. 인스턴스가 running 상태인 시간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한다. 불규칙한 단기 워크로드가 있는 application의 경우 온디맨드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Reserved

온디맨드 요금에 비해 EC2 비용을 최대 75%까지 줄일 수 있다. 예약 인스턴스는 사용량이 거의 확정된 프로덕션 워크로드용에 적합하다.

기업 application의 트래픽이 안정적이거나 성능에 대한 요구 수준이 예측 가능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약 기간은 1년~3년이므로 계약 전 워크로드를 파악해야한다. Region 또는 특정 AZ 인스턴스를 예약할 수 있다. 예약 인스턴스는 모두 선불, 일부 선불, 선 결제 없음 옵션을 제공한다.

Spot

온디맨드 가격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되는 예비 EC2 용량을 사용한다. 미사용 EC2 인스턴스를 요청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시간 당 가격을 스팟 가격이라고 하며, 각 가용 영역 내 인스턴스 유형별 스팟 가격은 Amazon EC2에서 설정한다. 스팟 인스턴스의 공급과 수요에 따라 가격은 조정된다.

스팟은 어플 실행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고 어플리케이션을 중단할 경우에 선택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다. 주로 데이터 분석, 배치 작업, 백그라운드 프로세싱에 적합하다.

Instance Root Volume

인스턴스 루트 디바이스는 인스턴스 부팅을 위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다. Elastic Block Store 혹은 Instance store volume 중 하나를 말한다.

EC2가 시작되면 모든 루트 디바이스는 S3로부터 론칭에 필요한 정보를 가져온다. S3를 통해 백업되는 인스턴스 루트 디바이스를 인스턴스 스토어 기반이라고 부른다.

AWS가 EBS(Elastic Block Store)를 제공한 후 이미지를 EBS 볼륨 기반으로 제공하는데, 인스턴스를 론칭할 때마다 루트 디바이스가 EBS 볼륨에서 론칭되고 EBS 스냅샷을 통해 생성된다. 이런 인스턴스를 EBS 기반 인스턴스라고 한다.

인스턴스 스토어 기반 인스턴스

인스턴스는 하나 이상의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을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볼륨 중 하나가 루트 디바이스 볼륨 역할을 한다. 인스턴스가 시작되면 인스턴스를 부팅하는 데 사용된 이미지가 루트 볼륨으로 복사된다.

인스턴스 유형에 따라 다른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을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의 모든 데이터는 인스턴스가 실행되는 동안 유지되나 인스턴스가 종료되거나 장애가 발생하면 데이터가 삭제된다.

인스턴스 스토어가 지원하는 인스턴스는 종료되거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복원이 불가능하다. EC2 인스턴스 스토어가 지원하는 인스턴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여러 가용 영역의 인스턴스 스토어로 데이터를 분산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영구 스토리지로 백업해야한다.

EBS 기반 인스턴스

EBS를 루트 디바이스로 사용하는 인스턴스는 자동으로 EBS 볼륨으로 연결된다. EBS 지원 인스턴스를 시작하면 사용하는 AMI가 참조하는 각 EBS 스냅샷에 대한 EBS 볼륨이 생성된다. 

인스턴스 유형에 따라 다른 EBS 볼륨이나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을 사용할 수 있다. EBS 인스턴스는 중지한 후 다시 시작해도 연결된 볼륨에 저장된 데이터에 영향이 없다. EBS 인스턴스가 중지 상태일 때 다양한 인스턴스 및 볼륨 관련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