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Cloud Computing(클라우드 컴퓨팅) 종류 및 배포 모델 본문

DevOps/AWS

Cloud Computing(클라우드 컴퓨팅) 종류 및 배포 모델

vata500 2022. 5. 18. 17:08
반응형

클라우드 컴퓨팅 세가지 모델

SaaS :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공급자에 의해 실행되고 관리되는 완전한 제품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웹 이메일같은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PaaS : Platform as a Service

기본 인프라(H/W, OS)를 관리할 필요없이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리에 집중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실행과 관련된 리소스 관리, 용량 계획, S/W 유지 관리 패치 등의 작업에 대한 부담없이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IaaS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네트워크, 컴퓨터(가상, H/W), 데이터 스토리지 공간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배포모델

올인 클라우드(All in Cloud)

AWS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를 통해서 Application을 배포하는 방식을 퍼블릭 클라우드, 올 인 클라우드라고 한다. 퍼블릭 클라우드의 이용 방식은 크게 두가지다. 1) 클라우드에서 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제공하는 방법 2) 기존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

클라우드 기반 어플리케이션은 낮은 수준의 인프라상에서 구축할 수 있으며 주요 인프라를 관리, 설계 및 확장할 필요가 없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Netflix, 모든 데이터 센터와 스트리밍 컨텐츠 서비스를 AWS가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어플리케이션 중 일부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나머지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제공하는 방식. 기존 데이터 센터의 확장 개념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하거나, 클라우드 전환 또한 쉽게 진행 가능하다.

대부분의 기업은 현재 인프라와 데이터를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에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일시에 클라우드로 이전하기는 어려워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한다.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클라우드(On premise, Private cloud)

외부 클라우드 사업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를 직접 구축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도 있다. 온프레미스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차이점은 클라우드의 핵심인, 신속함과 확장성을 여부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서비스에 사용자가 몰리면, 해당 서비스 인프라를 유연하게 사용해서 안정화시킬 수 있다.

클라우드 글로벌 인프라

AWS는 245개 국가에서 Region, Availability Zone, Points of Presence 로 구성된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https://www.datacenterdynamics.com/en/news/amazon-web-services-owns-119-million-square-feet-of-property-leases-141-million-square-feet/

리전(Region)

AWS 클라우드 서비스용 데이터센터가 위치한 물리적인 장소를 의미한다. 즉, AWS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리적 위치다. 리전 데이터는 AWS 고객 동의없이 외부로 이동 불가하다.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

하나의 AZ에는 최대 6개의 데이터 센터로 구성되며 전력 공급망과 네트워크망이 중첩적으로 구현된다. 총 81개의 AZ가 존재하며 해당 지역의 자연 재해 등에 영향 받지 않기 위해서 분산 설계가 되어있다.AZ간 광케이블 네트워크로 연결하기 때문에 AZ간 응답성은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