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Optimism의 OP stack이란 본문

Layer2

Optimism의 OP stack이란

vata500 2023. 5. 8. 00:18
반응형

블록체인의 트릴레마는 해결하기보다 Layer 2가 트릴레마를 보완해 가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많은 Layer 2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Optimism은 자체 Layer와 더불어 이더리움 기반의 새로운 Layer2 생태계를 그려나가고 있다. 그 시작은 OP stack이라는 Layer 2 SDK다. 

OP stack 공식 문서 내용을 보면, OP stack은 Optimism Superchain과 거버넌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세트라고도 말한다.

https://stack.optimism.io/

여기서 Superchain은 OP stack을 기반으로 레이어간의 통신과 보안, 거버넌스를 공유하는 네트워크다 

Utility, Simplicity, Extensibility

OP stack은 3가지 원칙에 따라 구축된다. 유틸리티와 간단함 그리고 확장성. 이를 USE ful 소프트웨어라고도 칭한다. OP stack을 활용하여 유용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코드는 간단하여 손쉽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모듈식의 오픈소스기 때문에 개방과 협력을 통해 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다.

OP stack은 위 세가지 원칙에 맞춰 각 레이어가 모듈로 구성된다. 이는 쉽게 구성과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다양성을 구현할 수 있다.

개발자는 기존 모듈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모듈을 구성하여 L2를 구축할 수 있게 되는데, 위와 같이 크게 governance, settlemnet, execution, derivation, sequencing, data availability를 모듈로 구성해 자유롭게 원하는 스택을 선택하여 구축할 수 있다.

현재 레이어 별로 지원하는 모듈은 적으나 앞으로 계속해서 개발되고 탄생할 거라고 본다. 대표적으론 Settlement Layer에선 Optimistic Rollup만 지원하지만 앞으론 ZK-rollup도 도입될 것이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Layer 2는 롤업의 형태에서 성능과 수수료 비용이 결정되거나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레이어라고 생각)

Bedrock

Bedrock은 OP stack codebase 최초의 공식 릴리즈명이다. 현재 테스트할 수 있는 Op stack의 버전이기도 하다. 이 Bedrock은 최적화된 batch 압축과 이더리움을 데이터 가용성 레이어로 사용하여 거래 수수료를 줄인다.

- 낮은 수수료 : Tx 묶음을 압축하여 데이터 비용을 최소화한다. L1에 제출할 때, EVM 실행과 모든 가스비용을 Bedrock을 통해서 제거하여 이전 버전에 비해 수수료가 10% 추가 감소된다.

- Deposit 시간 단축 : 사용자가 L2에 Deposit하는 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이전 버전에서는 10분 가량 소요되었으나, Bedrock은 3분 이내로 가능하다.

- 향상된 증명 모듈 : 롤업이 오류 증명과 유효성 증명을 사용하여 올바른 실행을 증명하도록 추상화한다. 이 추상화는 Cannon과 같은 시스템을 가능케한다.

- 향상된 노드 성능 : 블록당 하나의 트랜잭션이 아닌, 블록에 여러 트랜잭션을 실행하도록 하여 노드의 S/W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따. 머클트리 업데이트 비용을 줄여 연간 약 15GB의 state 사이즈를 절약할 수 있다.

OP stack의 BASE

Coinbase의 Layer2, BASE

OP stack의 첫 L2인 BASE는 코인베이스에서 진행하는 Layer 2 프로젝트다. 향후 10억 명의 유저를 web3에 온보딩하기 위해서 시작한 프로젝트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 Accelerate activity in the Superchain

Base는 Coinbase의 온체인 서비스로 기존 유저들을 Superchain 생태계로 유입하여 Superchain의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Coinbase 유저가 Dapp과 원활히 상호작용하고, 자산을 손쉽게 이동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 Add value to the Superchain

거래를 통해 얻는 수수료의 일정량을 Optimism Collective에 제공하여 OP stack 개발과 Superchain의 성장에 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 Advance the developer ecosystem

개발자들이 L2와 롤업을 더 쉽게 구축하여, Superchain에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Build towards an interoperable cryptoeconomy

Base와 Optimism은 독립적인 L2로 동작하지만, Swap와 Lending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상호 운용 가능한 암호화 경제를 구축한다.

현재 Base는 Chainlink, Nansen, Dune, Sushiswap, Balancer와 같은 이더리움 기반의 유명 플젝트와 협업 중이며, 총 60개의 프로젝트가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스테이킹 서비스와 수탁 및 NFT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여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2022년에 2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그러나 Arbitrum과 Optimism은 약세장인 상황에도 연 400~500만 달러의 수수료 수익을 얻었다.

이는 L2 Base가 코인베이스의 서비스 확장 및 수익 다각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Base의 토큰 발행 계획은 없고, ETH를 거래 수수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현재 OP stack 외에도 Cosmos SDK와 Avalanche Subnet이 같은 방식으로 생태계를 키워나가고 있지만, 현재 크립토씬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는 이더리움과는 별개의 체인이라는 한계가 있다. 

OP stack은 이더리움에 최적화된 Layer2 이며. 유수 프로젝트와의 협업과 이더리움 개발진들의 참여, 기존 web3 플레이어들의 OP stack 도입으로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OP stack을 스터디해가면서 나만의 커스터마이징된 Layer2를 구축해 볼 계획이다. 이 티스토리에 그 과정을 기록해보려 한다.

https://stack.optimism.io/

https://base.mirror.xyz/H_KPwV31M7OJT-THUnU7wYjOF16Sy7aWvaEr5cgHi8I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