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Quorum 체인 enableGasPrice 가스비 설정하기 본문

DevOps/Chain

Quorum 체인 enableGasPrice 가스비 설정하기

vata500 2023. 3. 6. 20:58
반응형

쿼럼은 기본적으로 gas 비용이 없는 프라이빗 체인으로 운영된다. 만약 가스비가 트랜잭션 처리에 요구되도록 설정한다면 가스비를 보상으로 수령할 주체도 필요하다.

여기서 보상은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1) 트랜잭션 비용 2) 블록 생성 이다. 이는 genesis.json에서 transition block을 추가하여 설정해야한다.

(참고로, coinbase에 account를 추가하거나, eth.coinbase에서 출력되는 account 또한 사실상 의미없다)

1) 트랜잭션 비용 보상 (Transaction cost rewards)

트랜잭션 전송에 사용되는 가스비로, 트랜잭션을 전송하는 주체가 부담하는 비용이다. 이 비용은 beneficiaryMode 로 설정된다.

2) 블록 생성 보상

각 블록을 생성할 때 벨리데이터에게 수령되는 보상이다.


Reward Config 예시 (Transaction 보상, QBFT)

"transitions": [{
     "block": 0,
     "miningBeneficiary": "{{ transaction reward address }}",
     "beneficiaryMode":"fixed"
   }]
  • block : 앞으로 보상 정책이 적용될 미래 blocknumber
  • miningBeneficiary : 블록 생성 보상을 수령받는 어카운트를 설정한다.
  • beneficiaryMode : 트랜잭션 가스비를 수령받는 벨리데이터 혹은 어카운트를 설정한다.

설정 결과, 트랜잭션 1회 발생에서 21000 * 500000000000 = 1.05e + 16(0.0105 ETH) 가스비가 사용되었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