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Cosmos SDK란? 본문

DevOps/Chain

Cosmos SDK란?

vata500 2023. 1. 10. 17:27
반응형

Cosmos SDK

Cosmos는 흔히아는 ATOM 코인의 블록체인이다. 생각보다 높은 시총을 유지하고 있고, 매스컴에서도 많이 회자되는 체인인데, 그 이유는 이 SDK를 통해 생성된 체인들이 모두 연결되는 Cosmos IBC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 Cosmos SDK는 PoS 기반의 퍼블릭 블록체인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레임 워크로, 구축된 체인을 Application-specific blockchain이라 부르기도 한다.

Cosmos SDK의 목표는 개발자가 쉽게 커스터마이징한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Cosmos 기반 체인들과 연결하는 것에 있다. 최근들어 모듈식 블록체인이 뜨고 있는데, Cosmos SDK 또한 모듈들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그래서 누구나 모듈을 만들 수 있고, 이미 만들어진 모듈로 통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개발자는 모듈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높은 보안도 달성이 가능하다.

Application-Specific Blockchain

Application-Specific Blockchain은 간단히 말해서 기존의 이더리움과 같은 Virtual-machine 체인이 아닌, single application을 더 효율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디자인된 체인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커스터마이징에 따라 더욱 높은 보안과 뛰어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다.

Cosmos SDK 특징

  • Tendermint Core라는 컨센서스 엔진을 사용한다. 텐더민트는 PoS 알고리즘 중 가장 뛰어난 BFT 컨센서스 엔진 중 하나다.
  • Cosmos SDK는 모듈을 통해 블록체인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Cosmos SDK 생태계는 다양한 모듈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모듈들의 조합을 통해 뛰어난 체인 구현이 가능하다.
  • 보안이 뛰어나다. 지난 몇 년간의 발전을 통해서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데 매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준다.
  • 무엇보다 이미 수많은 블록체인이 Cosmos SDK를 통해서 구축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누구나 들어봤을 Binance Chain부터, Cosmos Hub, Terra 등 수많은 체인들이 Cosmos SDK를 통해 탄생했으며 체인간 연결이 가능한 Cosmos IBC에 속해있다.

https://github.com/cosmos/cosmos-sdk

 

GitHub - cosmos/cosmos-sdk: A Framework for Building High Value Public Blockchains

:chains: A Framework for Building High Value Public Blockchains :sparkles: - GitHub - cosmos/cosmos-sdk: A Framework for Building High Value Public Blockchains

github.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