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서버(Server) 정의 및 빌드와 프레임워크 본문

DevOps/Network

서버(Server) 정의 및 빌드와 프레임워크

vata500 2022. 5. 6. 15:50
반응형

서버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이에 따른 응답과 데이터를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내의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하며, 프로그램(S/W)이 실행되는 컴퓨터(H/W) 역시 서버라고 불린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eb Application Server)

WAS라고 불리며, 핵심 역할은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동적인 컨텐츠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를 하는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가 갖는 특징은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동적인 요소를 생성하는 서버 사이드 코드가 구동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적 런타임 혹은 S/W 엔진을 제공한다.

데이터 베이스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사용자가 데이터 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록시 서버

프록시 서버는 리소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와 응답으로 리소스를 전달하는 서버 사이에 중계 역할을 하는 서버를 의미한다.

정적 웹사이트 vs 동적 웹사이트

정적 웹사이트 : HTML 파일 자체로 배포되는 사이트(CSR, Client Side Rendering)
동적 웹사이트 : 서버에 의해 HTML 파일이 동적으로 생성되는 사이트(SSR, Server Side Rendering)

빌드

빌드의 뜻은 소스 코드를 독립적인 아티팩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 만들어주기 위해 필요한 도구, 규약의 집합체다. 소프트웨어의 기본 골격이 제공되기 때문에 현대의 개발에서는 많은 부분을 프레임워크에 의존한다.

백엔드(Spring, Django, Express), 프론트엔드(React, Vue.js), 모바일 및 데스크랍(Flutter, .NET Framework,)

Javascript 기반의 React 생태계

React 프레임워크는 create-react-app, next.js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다음 과정으로 아티팩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1. node.js 개발 환경 세팅
2. 프로젝트 폴더 이동 - package.json 파일 확인
3. 의존성(dependency) 설치 - npm install 명령
4. 빌드 - npm run build
6. 빌드 결과 확인 - build 폴더확인, 결과물은 HTML, CSS, JS 파일을 포함, 이 파일들을 nginx 등에서 정적 호스팅 가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