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한테물릴래

데이터캡(DataCap)이란? in 파일코인 플러스(Filecoin Plus) 본문

Filecoin

데이터캡(DataCap)이란? in 파일코인 플러스(Filecoin Plus)

호랑이한테물릴래 2021. 9. 1. 15:18
반응형

데이터캡(DataCap)

데이터캡은 클라이언트가 양질의 데이터를 공증인에게 심사받아 통과하면 할당받는 인증서라고 보면된다. 이 데이터캡을 보관한 마이너는 일반 데이터보다 10배의 파일코인을 보상받을 수 있다.

데이터 검증 과정

양질의 데이터를 검증받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 프로토콜랩사에서 제공하는 Interaction 다이어그램을 참고하면 좋다. 아래 빨간색 화살표를 기준으로 보면된다.

Protocollabs github

1) 공증인(Notary)이 되어 데이터캡을 받기위해서 거버넌스에 지원한다.

2)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공증인을 정해진 기준에따라 심사한다.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루트키 홀더(Root key Holders)가 공증인으로 임명함과 동시에 데이터캡을 제공한다.

3) 클라이언트(CLIENTS)는 데이터를 보유한 고객으로, 데이터캡을 공증인에게 요청한다.

4) 공증인은 데이터 품질과 내용을 확인한 다음, 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해당 데이터의 데이터캡을 할당해준다.

5) 클라이언트는 데이터캡 인증을 받은 데이터를 마이너에게 저장한다.

6) 데이터캡 인증을 받은 데이터를 보관한 마이너는 10배의 블록 보상을 받는다.

데이터캡을 받기위한 세부 방법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데이터의 유효성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데이터 샘플을 모든 공증인에게 제출해야한다. 데이터 검증이 완료된 공증인은 자신의 데이터캡을 클라이언트에게 할당한다. 

공증인 리스트 확인방법 (https://tigercoin.tistory.com/46)

이 후 클라이언트는 마이너들에게 저장 데이터를 주문하여 데이터캡을 할당받은 데이터를 실링한다. 그리고 마이너는 일반 데이터의 10배 인센티브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서 마이너는 스토리지 제공업체들)

이 모든 과정은 파일코인 플러스라는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에서 비롯된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