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ClusterIP, NodePort, LoadBalancer, ExternalName 본문

DevOps/Kubernetes

ClusterIP, NodePort, LoadBalancer, ExternalName

vataops 2022. 6. 30. 17:20
반응형

서비스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서비스(Service)는 파드들을 통해 실행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에 노출(expose)시키는 가상의 컴포넌트다. 

쿠버네티스 내부의 다양한 객체들이 애플리케이션과,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외부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클러스터 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는 데에 쓰이는 파드들의 반영속적인(ephemeral) 특성 때문이다.쿠버네티스에서의 파드는 무언가가 구동 중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동원되는 일회성 자원으로 언제든 다른 노드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다. 또한 파드는 생성될 때마다 새로운 내부 IP를 받게 되므로, 이것만으로 클러스터 내/외부와 통신을 계속 유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쿠버네티스에서는 파드가 외부와 통신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 내부에서 고정적인 IP를 갖는 서비스(Service)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서비스는 또한 디플로이먼트나 스테이트풀셋처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도록 구성된 여러 파드들에게 단일한 네트워크 진입점을 부여하는 역할도 한다.

서비스를 정의하고 생성할 때에는 spec.ports 아래에 연결하고자 하는 항목 별로 각각 2개씩의 포트가 지정되어야 한다. 

  • TargetPort : 파드의 어플리케이션 쪾에서 열려 있는 포트
  • port : 서비스 쪽에서 파드를 향해 열려있는 포트

1. ClusterIP

ClusterIP는 파드들이 클러스터 내부의 다른 리소스들과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클러스터 전용 IP다. 이 유형의 서비스는 <ClusterIP>로 들어온 클러스터 내부 트래픽을 해당 파드의 <파드IP>:<targetPort>로 넘겨주도록 동작하므로, 오직 클러스터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하게 된다. 쿠버네티스가 지원하는 기본적인 형태의 서비스다.

2. NodePort

NodePort는 외부에서 노드 IP의 특정 포트(<NodeIP>:<NodePort>)로 들어오는 요청을 감지하여, 해당 포트와 연결된 파드로 트래픽을 전달하는 유형의 서비스다. 이때 클러스터 내부로 들어온 트래픽을 특정 파드로 연결하기 위한 ClusterIP 역시 자동으로 생성된다.

3. LoadBalancer

별도의 외부 로드 밸런서를 제공하는 클라우드(AWS, Azure, GCP 등) 환경을 고려하여, 해당 로드 밸런서를 클러스터의 서비스로 프로비저닝할 수 있는 LoadBalancer 유형도 제공된다.

이 유형은 서비스를 클라우드 제공자 측의 자체 로드 밸런서로 노출시키며, 이에 필요한 NodePort와 ClusterIP 역시 자동 생성된다. 이때 프로비저닝된 로드 밸런서의 정보는 서비스의 status.loadBalancer 필드에 게재된다.

4. ExternalName

서비스에 selector 대신 DNS name을 직접 명시하고자 할 때에 쓰인다. spec.externalName 항목에 필요한 DNS 주소를 기입하면, 클러스터의 DNS 서비스가 해당 주소에 대한 CNAME 레코드를 반환하게 된다.

https://seongjin.me/kubernetes-service-types/

 

쿠버네티스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서비스(Service) 유형

파드는 특성상 생성될 때마다 내부 IP 주소가 계속 변화하게 된다. 쿠버네티스의 서비스(Service)는 이러한 파드에 탑재된 애플리케이션이 외부와 상호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이번 글에

seongjin.me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