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 & Devops, bitetiger

염따의 도지코인(Doge) 채굴 사양 및 방법, 채산성 총 정리 본문

마이닝

염따의 도지코인(Doge) 채굴 사양 및 방법, 채산성 총 정리

호랑이한테물릴래 2021. 12. 28. 12:41
반응형

일론머스크부터 국내에는 유명 래퍼 염따까지. 도지코인은 밈 코인의 시작이자 대표 코인이다. 이전에 비해 시총순위가 많이 떨어졌지만 이제 어엿한 메이저코인으로 자리잡았다. 

테슬라의 결제수단으로 사용되고 미국의 대형마트에서도 결제를 지원한다고 하니 밈코인이라고 무시해선 안될 위치에 올라섰다.

도지코인의 전체 물량의 80% 이상이 몇 개의 지갑에 들어있을 정도로 양극화가 심한 코인이지만, 공급량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채굴하는 것도 나쁘지않다.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Litecoin)에서 포크했기 때문에 라이트코인과 동일한 Scrypt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난이도를 보면 알겠지만 도지코인은 2881328, 비트코인은 7182852313938, 라이트코인은 8717916으로 도지코인의 채굴 난이도는 비교적 낮다. 더 낮은 채굴 사양으로 더 높은 블록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블록타임은 1분이고 블록 당 보상은 10,000 DOGE다. 앞서 언급했듯이 공급량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우려가 가장 크지만, 의외로 가격방어를 잘하고 있다.

채굴 요구사양

- window, linux, Max OS 운영체제
- 높은 성능의 GPU 혹은 Scrypt ASIC 채굴기(GPU보다 수익성을 훨씬 높음)
- 대표적인 채굴기로는 비트메인 앤트마이너 L3, BW L21 Scrypt Miner, Innosilicon A2 Terminator

채굴 시 주의할 점

GPU는 유난히 열을 많이 방출하기 때문에 채굴기의 성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낮은 온도를 유지해줄 필요가 있다. 쿨러나 냉각장치를 적절히 활용해야함.

채굴용 소프트웨어(프로그램)

장비들이 준비되었다면 채굴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채굴을 시작하면 된다. 주요 S/W는 아래와 같다.

- EasyMiner(초보자용)

- CGminer(ASIC용)

- CudaMiner(Nvidia GPU 및 ASIC용)

- CPUMiner(CPU용)

- MultiMiner(ASIC에 가장 적합)

마이닝 풀 vs 클라우드 마이닝

대체로 개인이 장비를 준비하여 채굴한다면 마이닝 풀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도지코인 채굴 전문 업체에 일정 수수료를 내고 채굴을 진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마이닝'도 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 'Nicehash'

파일코인과 같이 업체의 하드웨어를 임대하여 채굴하는 방식이다.

가격표

Nicehash의 Scrypt 마이닝의 채굴 비용은 하루 0.1892 BTC다. 1200만원 정도라고 볼 수 있다. 그냥 본인이 1200만원 치 장비를 사서 돌리는게 나을거같다.

도지코인 채산성 

https://whattomine.com/coins/6-doge-scrypt

도지코인도 해시레이트와 파워에 따라서 얼마나 채굴이 될 수 있는지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위 링크를 통해서 접속하면 된다.

일단 2050 해시레이트, 2080 파워를 기준으로 보상이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을 해봤다.

채산성 표

하루에 76개 한달 2,298개 정도를 보상받을 수 있다. 한달 2,298개는 대략 50만원이다.

도지코인 가격이 오르면 더 큰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

반응형
1 Comments
댓글쓰기 폼